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내면의 마음 마스크

by miler 2024. 3. 26.

 

현실과의 경계를 허무는 작품

은행에서 같이 일을 하는 여직원과 썸을 타고 싶어 그 여직원이 원하는 것을 모든지 구해오지만 여직원은  썸탈 생각은 없어 보였습니다. 

때마침 은행 안으로 들어오는 미녀 티나 칼라일이 있습니다. 티 나는 스탠리가 일하는 자리에 바로 앉았고 은행 업무를 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사실 은행을 털려는 도둑이었습니다. 

입키스의 친구 찰리와 멋있는 클럽에서 유흥을 즐길려고 했으나 들어가지 못하게 되었고 집으로 되돌아오는 도중에 물 위에 떠다니는 마스크를 보게 되었습니다.  마스크를 가지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같이 사는 강아지 마일로가 마스크를 보고 계속 짖는 것을 이상하게 여기고 마스크를 얼굴가까이에 가져갔는데 마스크를 쓴 초록인간이 되었습니다. 

마스크를 쓴 스탠리는 자기가 하고 싶은 행동을 그냥 하는 인간이 되었고, 그냥 일반인 스탠리와는 반대의 생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마스크를 쓴 스탠리는 자신이 퇴짜맞은 클럽에 들어가고 싶어 했고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다니고 있는 은행을 털면서 티나의 도둑놈들과 꼬이게 되었습니다. 도둑놈들이 잔꾀를 부리면서 입키스의 마스크를 뺏어오게 되었고 티나가 필요 없던 도둑들은 입키스와 티나를 폭탄에 묶어서 없애려고 했으나 운 좋게 입키스는 마스 클 되찾을 수 있게 되었고 도둑놈들을 잡고 입키스와 티나가 같이 차를 타는 장면으로 영화는 끝이 났습니다. 

놀라운 연기력

짐캐리는 어릴적 어머님이 알코올중독자 이셨고 아버님이 실직을 하셨기에 항상 부모님의 웃는 모습을 좋아했었던 짐캐리가 가족들이 많이 힘들어 하자 웃기기 위해 노력을 많이 했고 짐캐리가 배우가 될 수 있었던 연극을 어릴 때부터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어릴 때 아버님의 실직으로 공장에서 일을 할 때 돈이 부족해서 집을 잃어버리자 버스를 집으로 개조해서 살고 있었는데 이때 가장 행복했었다고 했습니다. 사람들이 행복한 시간은 꼭 돈이 많아야 된다는 편견을 짐캐리는 빨리 알았던 것 같습니다. 집안 생활이 어려워지자 짐캐리는 학교생활을 할 수가 없었고 자퇴를 하였고 이때부터 일과 연극 생활을 같이 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사람이었다면 돈이 부족했고 학교생활을 할 수 없었기에 더 우울증에 빠질 것 같았지만 짐캐리는 힘든 상황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았고 긍정적인 생각을 계속했었던 같습니다. 

그 이후로 영화 마스크, 트루먼쇼, 덤앤더머등등 흥행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로키

영화에서 초록색 마스크는 장난의신 로키로 나오고 있습니다. 신이다 보니 영화에서 처럼 사람들이 만든 일반적인 물건들로 타격을 가할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모든 장면들에서 장난을 항상 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장난치는 모습들이 로키의 일반적인 모습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때문에 소심하고 화를 참을 수밖에 없었던 스탠리는 장난도 많고 직설적인 성격인 로키의 성격 덕분에 자신과 다른 행동들이 잘 맞았다고 생각합니다.  때로는 우리들이 알던 좋은 신은 아니지만 때에 따라서 좋은 일도 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스스로 우리가 무엇을 원하는지 생각하고 실행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현실에서 벗어나하고 싶은 행동들을 하다 보면 좋을 일도 일어날 것 같습니다. 로키는 비극적인 상황을 희극으로 바꾸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영원히 살 수 있는 로키는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을 수 있고 항상 장난치는 모습들이 그러한 모습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인간들을 해할려고 하는 행동들이 아닌 해결을 해결해 주려고 하는 모습들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신이라면 사람들에게 그냥 답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뛰어넘을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반대로 생각한다면 로키는 신이지만 신에게도 만들어준 아버지가 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부모님에게 애정을 많이 못 받아서 그렇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떻게 답을 알려줘야 할지 모르니 진중한 모습은 없고 장난치는 모습들만 있는 것 같습니다.